꿈꾸는 여행

지금도 도시국가를 꿈꾸다...두브로브니크

SHADHA 2022. 9. 14. 09:00

 

우선 한 단층 지대가 이루는 절경이 눈에 들어온다.

침침한 참나무와 사이프러스들이 자아내는 겨울철의 친밀감이 여름철처럼 반짝이는 바다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.

그리고 또 하나의 절벽을 돌아가니 철학자가 이상적이라 생각할 만큼 아름다운 두브로브니크가 우리 앞에 나타난다.

지붕들이 기념비적인 요새의 성벽 속에 갇힌 채 펼쳐져 있고, 

한쪽으로 바다 그리고 다른 쪽으로는 광대하게 굽이치는 산들이 그 성벽을 끌어안고 있다.

한편 그 배경에는 여러 겹의 섬들이 자리 잡고 있다.

 

저녁이 되자 나는 걸어서 구시가지로 들어갔다. 땅거미가 들 무렵,

납덩이같은 회색 바닷속에 장난감 같은 유람선들이 나란히 정박한 아기자기한 작은 항구가 있었지만

두브로브니크는 그림처럼 아름답지는 않았다. 이 도시는 너무나 실질적이다. 

내가 시칠리아에서 보았던 수많은 중세의 요새처럼, 르네상스와 바로크 양식의 성벽이 모인 위로 종탑들이 여기저기 있고

풍상에 시달린 지붕들이 층층이 관람석처럼 된 그곳은 마치 세익스피어 연극 공연을 위한 배경처럼 보인다.

.....로버트 카플란의< 지중해 오디세이>중 <두브로브니크, 지금도 도시국가를 꿈꾸다>중에서

 

3월13일, 봄이 시작되면서 건조한 날씨가 계속되어서 산불이 여기저기서 많이 나서 걱정이던 때, 

모처럼 봄비가 내리는 날, 책상 앞에 앉아서 로버트 카플란의 <지중해 오디세이>를 다시 읽었다.

그리고 그 아드리아 해의 남쪽 연안의 크로아티아 도시 두브로브니크를 구글어스로 들어가서 골목들을 돌아보았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