관리 메뉴

행복한 여행자의 독백

서출지와 이요당 본문

천년고도 慶州

서출지와 이요당

SHADHA 2014. 10. 1. 09:50

 

 

서출지와 이요당

경주 9월의 산책 7

 

 

開見二人死
不開一人死

열어 보면 두사람이 죽고
열어 보지 않으면 한사람이 죽는다.

 

신라 21대 소지왕이 즉위한 지 10년 되던 해,
488년 정월 15일이었다.
임금은 신하들을 거느리고 천천정에 행차하였다.
임금이 가마에서 내렸을 때, 까마귀와 쥐가 와서 울어대더니 쥐가 사람처럼 말을 했다.

<이 까마귀 가는 곳을 살피시오>

임금은 이상히 생각하여 장수 한 사람을 시켜 까마귀를 따라가게 했다.

장수는 까마귀를 따라 이곳 저곳 쫓아다니다가
남산 동쪽 기슭에 있는 양피촌 못가에 이르러 큰 돼지 두 마리가 싸우고 있는 것을 보았다.
두 눈에 불을 튕기면서 엎치락뒤치락 하며 무섭게 싸우고 있는 것을 보고 있는 동안
장수는 그만 까마귀가 간 곳을 놓쳐 버렸다.

장수는 정신이 아찔하여 어떻게 하면
까마귀 간 곳을 찾을 수 있을까 하고 못가에 앉아 궁리하고 있었다.

이때 갑자기 못 가운데서 크게 물결이 일더니 풀옷을 입은 한 노인이 물 속에서 나타났다.
노인은 처벅처벅 장수 앞으로 다가오더니

<이 글을 임금님께 전하시오>하며
글이 써 있는 봉투를 건네주고 다시 물 속으로 들어가 버렸다.
장수는 꿈만 같아서 정신을 가다듬고 살펴보았다.
틀림없이 손에는 봉투가 쥐어 있고
물위에는 아직도 노인이 사라져 들어간 파문이 둥글둥글 하게 약간 남아 있었다.

<살았다! 까마귀는 나를 여기까지 데려다 준 것이구나>
하고 장수는 급히 천천정을 향해 뛰어갔다.

임금이 봉투를 받아 보니

<열어보면 두사람이 죽고 열어보지 않으면 한사람이 죽는다> 라고 쓰여 있었다.
임금은 두 사람이 죽은 것보다는 한사람이 죽는 것이 나은 일이니 열어 보지 않기로 하였다.
이 때 나라일을 예언하는 일관이 아뢰었다.

<두 사람은 평민이옵고 한사람은 임금을 가리킴이오니 열어 보시는 것이 옳을까 아뢰옵니다.>

여러 신하들도 그럴듯하여 열어 보기를 간청하였다.
임금은 신하들 의견에 따라 봉투를 뜯어 종이를 펴보니 <거문고 갑을 쏘라>라고 씌어 있었다.

왕은 급히 대궐로 돌아가서 왕비의 침실에 세워 놓은 거문고갑을 향하여 화살을 날리었다.
화살이 거문고갑에 박히자 그 속에서 붉은 피가 흘러내렸다.
거문고갑을 열어 봤더니 왕실 내전에서 불공을 드리는 중과 왕비가 있었다.
중은 왕비와 짜고 임금을 해치려고 하다가
임금이 대궐로 돌아옴에 거문고갑 속에 숨어 있었던 것이다.
중과 왕비는 곧 사형되었다.

그 글처럼 두 사람이 죽었기 때문에 임금이 살게 되었다.

그 후부터 나라에서는 정월 보름날을 오기일로 정하고 제사를 드리게 했다.
이때 오곡밥을 조금씩 담 위에 얹어 놓는데 이러한 풍속은 까마귀를 위함이라고 한다.

그리고 매달 첫째 돼지날과 쥐날과 말날에는 모든 일을 조심하여 무슨 일이든 하지 않고
집에 가만히 앉아 있는 풍습이 전해 왔다.

그리하여 못 이름을 서출지로 부르게 되었다고 한다.

...<삼국유사>중 서출지의 전설...